『나는 장사의 신이다』를 읽고
- 한줄평: 열정이 넘치는 은현장 님의 글을 읽다보면 나도 모르게 인생에 대한 열정, 의지, 희망이 샘솟는다. 짧아서 읽기도 쉬움.
- 추천도: 4 / 5
- 나의 Action Plan: 평균 6시간 수면 유지하면서 원하는 공부하기
유튜브에서 백종원 매운 맛 버전으로 유명해진 은현장 님을 알게 된 건 최근이었다. 유튜브에서 가끔씩 보이다가 한번 그분의 인생스토리를 들었는데 정말 열심히 노력해서 자수성가를 이뤄내고 지금은 상황이 어려운 요식업계 자영업자들에게 컨설팅을 해주며 살아가신다고 했다.
언뜻 들었을 때 내가 궁극적으로 바라는 삶의 모습과 비슷하게 살아가시는 것 같았다. '부자가 되어서 남들에게 정말 큰 도움이 되며 살아가기.' 가 현재 시점 내 인생의 목표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분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었고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노력은 재능이다.
이분의 성공 비결은 노력이라는 한 단어로 귀결되는 것 같다. 미친듯이 노력하셨다. 진짜 미친 놈이 되지 않고서야 할 수 없는 것들을 많이 하셨다. 최대한 많은 손님을 받기 위해서 오픈 시간과 마감 시간을 극한으로 늘리시고 식당에서 일부러 잠을 불편하게 청했다고 한다. 그래야 일어나는게 더 수월했기 때문에. 그렇게 20년을 지냈다고 하셨다. 20년 + 진짜 미친 노력이 더해졌는데 성공을 못했다면 그게 이상한 것 아닐까? 이분은 정말 성공을 받아 마땅한 사람인 것 같다. 정체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셨고 노력의 결실은 매우 달았다.
난 이렇게까지 미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잠을 하루에 3-4시간 씩만 자며 살 자신이 없고 정말 일 외적으로 아무것도 안할 자신도 없다. 이분은 어떻게보면 진짜 재능충인거다. 그런 노력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게을러지지만 말자. 귀한 시간이 주어졌다면 그걸 귀하게 사용하자. 수면이 삶에 필수적이라면 굳이 수면의 시간까지 깎아내서 무언가를 더 하려고 하는 행동이 오히려 비효율적일 수 있다. 참고로 나는 현재 인간 실험을 하고 있다. 원래 보통 평균 7시간 수면을 취하려고 노력했었는데 평균 6시간만 자도 괜찮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서 한 1주일 정도 실행해보고 있다. 나름 나쁘지 않다. 점심 먹고 가끔 2-30분 사무실에서 낮잠을 자면 컨디션이 좋다. 나는 아낀 그 시간으로 하고 싶은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다. 이것만 계속 유지해보려고 노력하자.
부자가 되기 위해선
부자 관련 다른 책들과 이 책에서 말하는 공통점들이 많이 보여서 신기했다. 다른 책들에서 말하는 부자가 되기 위한 방법을 이분은 직접 몸으로 느끼며 체득한 것 같았기 때문이다.
- 환경도 물론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건 그 속에서 일하는 내 태도다. 환경이 아무리 별로여도 그 안에서 나만 의지가 있다면 계속해서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최선을 다해서 일했는데 원하는 결과가 안 나왔더라도 실망할 필요가 없다. 나중에는 그 실패가 어떤 용도로 쓰일 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이다.
- 성실이 곧 실력이다. 부자는 성실과 실력을 바탕으로 될 수 있다! 나는 이분보다 성실하는 건 어려울 것 같다. 그러면 내 분야에서 최대한 실력을 키우는 데에 집중을 해보는 것이다.
- 결국에는 지독한 독종만이 성공할 수 있다.
- 부자는 새로운 것에 항상 관심을 둔다.
- 자신의 감정을 다스려야 한다.
- 한 번에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하라.
이 책을 거짓말로 쓰지 않았다면 난 정말 이 사람을 존경한다. 너무 멋있는 사람이고 배울 점이 많아 보인다. 책에서는 장사에 대한 얘기를 중점적으로 다뤘지만 나는 그 안에서 일반적으로 어떻게 행동해야 성공할 수 있는지 말하는 저자의 조언을 들은 것 같다. 이 책을 읽었기 때문에라도 더 힘낼 수 있을 것 같다!
다음 주에는 『부동산 트렌드 2024』의 독후감으로 돌아옵니다! 부동산이 재밌기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