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하는 2023, 계획하는 2024
인생에서 처음 해보는 1년짜리 회고와 계획이다. 진짜 작성하기까지 굉장한 노력이 필요했는데 갑자기 팀 안에서 모여서 1년짜리 회고랑 계획할 사람 6명을 모집해서 어제, 오늘 야무지게 회고와 계획을 할 수 있었다. 우리의 빛이 되시는 백엔드 엔지니어 진호 님께 무한한 감사..🥹
이런 식으로 한 장은 2023년 회고에, 한 장은 2024년 계획에 사용을 해서 손으로 슥슥 적어보았다. 굉장히 재밌었고 다른 분들의 얘기도 들을 수 있어서 좋은 시간이었다.
2023 회고
우선 월별로 있었던 이벤트들을 단순하게 적어보았다.
- 1월: 싱가포르 교환학생 시작 / 『역행자』를 계기로 독서 시작 / 볼더링 시작
- 2월: 코타키나발루 여행 / Python Study 시작
- 3월: MLOpsCurriculum 완수
- 4월: RecSys Challenge 시작 / 2주 동남아여행 / 글쓰기 모임 시작
- 5월: 한국 복귀
- 6월: Nonce 입주할 뻔 / 호캉스 / 코르카 워크샵 / RecSys 7등 달성
- 7월: Awesome 레포 시작 / MathGPT 해킹 / 싱가폴 친구와 에버랜드 / Ghost로 블로그 개편
- 8월: LLM 뉴스레터 시작 / RecSys 논문 억셉
- 9월: RecSys 학회 참가 / 코타키나발루 워케이션
- 10월: RL Study 시작 / 오사카 여행 / 코르카 밴드 시작
- 11월: AIKU 강연 / 랭체인코리아 강연 / OpenAI 프로그램 지원 / LLM 클럽 모더레이터
- 12월: OpenAI 임원들 앞에서 발표 / 학사 수료 / 코르카 송년회
이렇게 정리하고 각 이벤트들이 얼마나 가치있었고, 독특했는지 평가를 해보니 2023년은 정말 독특하게 살았다. 새로운 것들을 많이 시도했고, 다행히도 대다수가 가치있는 것들이었다. 그래서 자신감이 올라가는 일년이었다. 2023년 한 해에 대한 계획은 수립하지 않았었는데 수립했다고 한들 그때의 계획보다 나는 더 많은 걸 했고 이뤄냈다고 생각한다.
이번 기회에 내가 얻고 싶은 내 삶의 키워드 3가지를 정리했었다. 그것은 바로 #경제적자유 #행복 #끊임없는배움 이다. 한 줄로 표현하자면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행복하게 끊임없이 무언가를 배워가는 사람이 되고 싶다.
2023년의 나를 3가지 키워드로 돌아보자면 이러하다. #책 #휴식 #LLM
#책: 계산해보니 2023년 한 해 동안 총 55권의 책을 읽었다! 2022년에는 통틀어서 10권도 안읽었던 것 같은데 그만큼 책에 진심이 된 것 같다. 한해동안 내가 가장 성장한 수단은 바로 책이었다. 앞으로도 책을 가까이해서 더 나은 사람이 되려고 한다.
#휴식: 1년 동안 여행을 7번이나 갔다. 내 인생에서 가장 많은 나라를 돌아다닌 1년이기도 했고 많이 Refresh할 수 있었다.
#LLM: 빼놓을 수가 없는 키워드.. 갑자기 내 인생에 LLM이라는게 등장해서 내게 수많은 재미와 기회를 안겨주었다. 매우 감사하다만 LLM에 언제까지 발을 담구고 있을지는 잘 모르겠다.
아 그리고 다른 팀원분들의 얘기를 들으면서 물랑루즈! 라는 뮤지컬이 보고 싶어졌고, 먹으러 삿포로 여행을 가고 싶어졌다. 2024년에 기회가 된다면!
2024년 계획
내 인생 첫 1년 계획을 세우는 것이 굉장히 재밌었다. 업무, 생활. 이렇게 2가지 분야로 나눠서 가장 큰 목표를 한 줄로 적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세부적으로 어떤 세부목표들이 있는지 적어보았다. 재밌었다. 2024년 회고를 할 때는 이 목표들을 얼마나 달성했는지 평가해볼 수 있겠다.
업무
1년 목표: BEP 달성을 위해 LLM을 이용한 서비스로 꾸준한 매출을 발생시킨다.
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팀에서의 내 역할은 '서비스 개발 시 기술적인 Bottleneck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이다. LLM을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들을 개발해볼 것 같은데 LLM 기술을 정말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 지금 당장도 LLM으로 할 수 있는 건 반복을 통한 숙련으로 더 빠르게 할 수 있어야 한다.
- 지금 당장도 LLM으로 할 수 있는 것 Theory 기반으로 더 향상되게 해야 한다.
- 지금 당장 LLM으로 할 수 없는 것에 대한 가능성을 Creative Idea 기반으로 보여준다.
참고로 위에서 나오는 Theory, Creative Idea는 코르카의 핵심 Principle 중 2가지다.
또한 #끊임없는배움 을 하기 위해 더 Deep한 (당연히 Product를 위한) LLM 리서치를 주도하고 시스템 설계와 같은 전반적인 개발 공부를 할 생각이다!
생활
1년 목표: 규칙적이고 부지런하게 좋은 습관을 들인다.
- 규칙적인 6시간 수면: 2023년의 나는 늦잠이 제일 골칫거리였다. 경험상 6시간만 자도 충분한데 계속 침대에 누워있고 싶어서, 잠이 덜 깨서 1-2시간 시간을 버리는게 허다했고 이번년도에는 정말 고쳐보고 싶다. 그래서 친구와 함께 벌금내기를 하고 있다. 친구는 7시간, 나는 6시간 수면을 딱 정해두고 만약 오바해서 더 자면 얼마를 모임통장에 내는 식이다. 이제 4일 되었는데 벌금을 3번 내서 좀 아찔하긴 하다. 약간 내가 새로운 적금을 들었나? 싶은 느낌인데 이젠 정신차려야지 진짜.
- 기록: 2023년에 다양한 내용으로 기록을 자주 했었는데 좋은 습관인 것 같아서 더 가져가고 싶다. 또한 추가를 하고 싶은게 몇가지 생겼는데 그것들을 통틀어서 적어보자면 이렇다. 일기 / 가계부 / 공부 내용 / 독후감 / 월간 회고. 뒤에 3개는 이미 잘하고 있고, 일기랑 가계부를 이번에 새롭게 시도해보려고 한다! 일기는 여자친구랑 같이 하고 있으니 아마 계속 잘할 것 같고 가계부도 매일은 아니지만 2-3일에 한번씩은 꾸준히 정리할 수 있다.
- 운동: 적고 길게보다 많이 짧게하는 습관을 들이자. 30분이라도 좋으니 헬스장에 가는 습관부터 들여야한다. 이 회고글을 다 쓰고나서도 헬스장에 갈 것이다.
또한 #끊임없는배움 을 하기 위해 2023년보다 1권 더 추가해서 총 56권 읽어보려고 하며, 부동산 공부를 해서 2024년 후반기에는 이론적으로 부동산 투자할 준비를 마치면 좋겠다. 그리고 바로 실전으로 뛰어들어야지.
1년 단위의 계획과 회고를 할 수 있어서 좋았다. 2023년에 열심히 달렸던 것처럼 2024년에도 힘내서 내 목표를 향해 잘 달리려고 한다. 힘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