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명을 바꾸는 부동산 투자 수업』을 읽고
- 한줄평: 부동산 투자 입문자들에겐 추천한다. 기본편까지만 읽어도 될 것 같다.
- 추천도: 3/5
- Action Plan: KB금융에서 발행하는 주택 보고서 매월 읽기.
이 책을 다 읽어갈때쯤 부동산 관련 정보는 이제 책을 벗어나서 얻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유는 이렇다. 정보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책을 읽기에 책은 뒤쳐지고 많은 독자들을 타겟으로해서 특정 수준 이상의 것을 얘기하지 못한다. 부동산 관련 책은 정보를 얻는 목적이라기보다 부동산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를 깨닫고 투자를 하기 위한 마인드셋을 정립하기 위한 목적이 적합하다. 그런 목적이라면 어느정도 달성이 된 것 같다. 나는 나름대로 부동산 투자에 대한 확신을 얻었고 앞으로 2년 간은 어떻게 투자를 공부하고 실천해나가야할지 마음가짐을 다잡은 것 같다.
이제는 책에서 벗어나 실전으로 나가고 싶다. 두 가지를 생각하고 있다. 부동산 관련 정보를 뒤쳐지지 않도록 KB금융에서 매달 발간하는 주택 현황 보고서를 기반으로 공부하고 싶다. 내가 얻을 수 있는 정보 중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출처라고 생각한다. 두번째로는 내가 사는 지역을 시작으로 어떤 사장 상황을 보여왔고 어떤 전망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고 싶다. 주변 시세들이 오르고 있는지 내리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왜 상승/하락이 발생하는지 내 나름대로 유추해보고 예측도 해보는 것이다. 앞서 말한 보고서를 읽으면서 정리도 할겸, 네이버 블로그를 하나 만들까 생각중이다. 정말 딱 부동산 투자 관련된 이야기만 하는 블로그로 말이다. 아직은 생각만 해보고 있다. 지금도 독후감만으로도 글쓰기가 벅차기 때문이다. 다만, 언젠가는 부동산 관련해서 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할 생각이다. 그게 네이버 카페가 되었든, 블로그가 되었든, 어떤 스터디가 되었든.
저자께서 추천하는 투자 종목은 아파트였다. 나는 이 책을 읽기전까지 원룸 오피스텔을 구매해서 월세를 받을 계획이었는데 책을 읽고 부모님하고도 대화를 해봤는데 아파트가 낫겠다는 결론이 세워졌다. 요약을 하자면, 지금 당장은 아파트 경매를 통한 시세차익을 노리고 정말 큰 시드가 생겨나면, 그것으로 오피스텔 매매로 월세를 받는 것이 더 그럴듯해보였다. 아파트를 내 첫 투자 물건으로 유심히 살펴보아야겠다.
다음 책은 유튜버 이연의 책으로 돌아오겠습니다.